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

무화과는 클레오 파트라도 좋아했다고 전해지고 성경에도 자주 언급되는 아주 오래된 과일입니다. 저는 어렸을 적 할아버지 댁에 무화과나무가 있어서 매년 10월~11월이 되면 항상 먹을 수 있었고 아주 좋아했습니다. 너무 많이 열려서 다 먹지 못하는 것은 잼을 만들어 먹기도 했죠. 이때의 기억 때문인지 저는 아직도 무화과 잼을 가장 좋아합니다. 이렇게 맛있는 과일인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무화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앞에서 언급했듯이 무척이나 오래된 열매입니다. 꽃이 없는 과일이라고 해서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사실은 열매 안쪽으로 꽃이 피어서 밖으로 보이지 않을 뿐이라고 합니다. 얇은 껍질이 있고 다 익으면 끝이 약간 벌어지는데요. 안에는 섬유 모양의 과육이 있고 무척이나 답니다. 특이한 점은 이 나무의 가지를 꺾거나 열매를 따면 흰색의 고무 같은 점액이 나옵니다. 잎은 손 모양으로 큰 편으로 성경에 나오는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고 몸이 벗은 것을 알고는 무화과 나뭇잎으로 몸을 가렸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효능

1.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에는 비타민 B6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피리독신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주로 단백질을 분해, 합성하는 작용을 돕고 피부와 점막을 강하게 합니다. 이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죠. 

2.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앞에서 언급한 비타민이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과 신경을 안정시키는 도파민 등의 신경 전달물질의 생성을 돕습니다. 

3. 눈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에는 안토시아닌과 루테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둘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꼭 필요한 단백질인 로돕신의 합성을 돕거나 시력에 중요한 황반에 영향을 주어 시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몸의 대사 중에 생겨난 활성산소는 정상 세포를 공격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앞에서 언급했던 많은 항산화 물질들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5.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에는 펙틴과 다량의 섬유질이 들어있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칼륨도 들어있는데 이는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을 안정화 시킵니다. 

6.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칼로리가 100g당 43Kcal로 낮은 편에 속하며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7. 고기를 먹은 후 소화가 안된다면 먹어보세요.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많이 들어있어서 고기를 먹고 속이 더부룩할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

1.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처음 먹는다면 소량만 먹어보고 반응을 살핀 후 더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로 인해서 특정 부위가 붓거나 배가 아픈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고 충치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3년 중위소득 100% 가구원별금액, 뜻 알아보기

2023년 드론 운용 및 정비병 관련 인정대회 및 종목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