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의 효능과 부작용

대추는 과일이라고 부르기에는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듭니다. 열매라고 하는 게 딱 어울리는군요. 이 열매는 예로부터 그냥 먹기도 하고 삼계탕과 같은 몸보신을 하는 음식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대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추의 효능

1.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겨울에는 말린 대추를 끓인 물에 넣어 차를 만듭니다. 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추가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겨울 날씨에 손과 발이 차진다면 대추차를 먹어보시길 권합니다. 

2.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에는 '시토스타놀'과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전자는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물질이고 후자는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을 안정되게 만드는 성분입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동맥경화와 뇌졸중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3. 기억력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올레오아미드' 라는 성분이 우리의 뇌의 기능 중의 하나인 기억력을 유지하는 데에 일조하여 공부하는 학생이나 시험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 또는 무언가를 잘 잊어버리는 분들이 꾸준히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감기를 예방하는데 일조합니다.
대추는 한의학적으로 따뜻한 음식에 속합니다. 이러한 성질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체온을 지키는데요. 우리 몸의 체온은 면역력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을 아시나요? 정상적인 범위 내에서 체온이 1도 오르면 면역력이 몇 배 상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추는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서 비염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호흡기를 튼튼히 합니다.


5.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세로토닌'을 만드는 물질이 대추에 들어있어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는 수면과 연관되어 잠을 잘 못 자는 분들이 따뜻한 대추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6. 항산화 작용 및 피부 건강
몸속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몸의 염증을 줄이거나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의 부작용

이 열매는 독성은 없지만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원래 열이 많으신 분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00g 당 약 100Kcal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나 당뇨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또 많이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게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대추 먹는 방법


대추는 '벽지'라고 해서 손으로 쪼개서 갈라 탕약에 쓰는 것으로 전해옵니다. 껍질이 좋은 성분이 빠져나오는 것을 막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효과가 반감된다고 합니다. 

관련된 속담 


"대추 세알을 먹으면 죽어가는 사람도 살린다" "대추를 보고 안 먹으면 늙는다" - 몸에 좋은 것을 표현한 말 
"콧구멍에 낀 대추씨" - 작고 쓸모없는 물건을 말함 
"대추나무에 연 걸리듯 한다" - 대추나무에 연이 자주 걸리는 것을 빗대어 계획 없이 여기저기서 돈을 빌려 쓰는 것을 말함, 옛날에 "대추나무 사랑 걸렸네 "드라마도 생각나네요.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3년 중위소득 100% 가구원별금액, 뜻 알아보기

2023년 드론 운용 및 정비병 관련 인정대회 및 종목 명단